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
코디네이터란 말 그대로 분야와 분야, 부서와 부서간을 매끄럽게
연결시켜 주는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을 뜻하며 서비스 분야 중에서도
부서간의 장벽이 높은 조직에서 큰 역할을 한다. 의료서비스를 본업으로
하며 부서간의 장벽이 높은 국내 병원조직에서 코디네이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의사와 설명을 다시
반복하고 기다리는 환자들에게 환자의 관심사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대화중에 의사에게 필요한 정보가 입수되면 의사에게 알려주는 조정자로서 의사와
간호사, 간호사와 환자. 의사와 환자간의 의사소통을 돕는다.
서비스 코디네이터 역할에 적당한 사람은 외향적 성격에 긍정적이고
유여한 사고 및 태도, 어려운 상황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는 사람이다.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는 크게 리셉션 코디네이터, 진료상담 코디네이터,
서비스 코디네이터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리셉션 코디네이터의
역할은 리셉션 데스크를 중심으로 해서 고객을 잘 맞이하고
잘 챙겨서 보내는 일과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리셉션 코디네이터는 환자는 물론 동반고객을
포함한 외부족객 맞이와 응대가
주된 역할이고 이를 위해 전화응대 및 기본상담. 접수 데스크와 대기실
환경 관리 등 리셉션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예상 또는 점검
관리하는 것이 주요 업무라고 할 수 있다. 진료상담 코디네이터는 병원 전체
진료실 환경과 분위기를 관리하고 개별 고객에서 대한 구체적인 지로 계획,진료비
등 진료와 상담에 관련된 업무를 책임 맡은 사람이다.
특히 진료실 내 직원들을 통솔하고 임상 실무에 있어 코치 역할을 한다.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진료 외적인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일을 관리한다.
고객들과 직접 일대일 접촉을 통해서 그들의 에로사항을 들어주고
직접 해결해 주기도 한다. 고객들이 병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절차와 한경을 관리한다.
서비스강사양성과정을 수료한 후 활동할 수 있는 큰 범주의 범위만을 열거하였다.
이 밖에도 전문적인 분야의 이론들을 접목시켜 전문 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들로 다양하다. 그런 기회를 찾는 것은
바로 당신의 몫이다. 블루오션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강사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