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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공전 항공경영과를 가보자

지금까지의 임기응변적 상황대응적 교육에서 장기인재육성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수적이다 기업에서 운용하는 학습과 교육은 명석만 


깔아 놓는 것이 나니나 족직 전체가 교육전인 조깆과 시스템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조긱으로서 공부하고 배우는 자세로 충만 된 조직으로서  인하공전 항공경영과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필자가 기업체에서 교육을 하다 보면 내용 못지않게 더 중요한 것이 바로 교육기법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성인들은 교육용이 자신에게 아름답다고 생각되면 


귀를 열고 듣기잠 조금이라도 구미에 맞지 않으면 귀를 다아 버리기 일쑤다.


이러한 교육생이 교육내용에 대한 선입견을 타하하고 적극적오 동참할 수 있다록


강사가 유도하는 것은 바로 인하공전 항공경영과 교육기법이다. 특히 국내의 성인 교육생들은 


자라면서 좋은 교육기법을 경험해 보니 못했기 때문에 좀 색다른 교육방법에 


접하게 되면 강력한 인상을 받게 된다. 최근 선진국의 성인교육 동향을 살펴보면


소위 놀이형 교육이라고 해서 크게 활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성인교육에서 


연수활동을 올이어야 하고 즐거움이 어야 하는 던것이다. 교육이 부담이나 괴로움이


아니라 교육 자체가 즐겁고 흥미로워야 하는 것이다. 강의 방식의 나열식 교육기법을 


가급적 배제하고 토의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잇다. 인하공전 항공경영과의  먼저 토의방식의 교육 기법을 




강사와 교육생 그리고 교육생 상호간의 교호적용을 전제로 한다. 이 기법은 


참가자 전원이 어느 정도 수준의 시직과 경험을 갖고 있어야 효과를 볼 있다.


토의법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몃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참가자의 지식 


경험 정보의 수준이 어느 정도 같아야 하며 토의 후의 그 결과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로 조건이 필요하다 토의운영을 위한 치밀한 준비와 토의


운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테크닉과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체엄학습을 역할연기 게임 인하공전 항공경영과도 트레이닝 감수성훈련들이 여기에 


속하는 교육기법이다 이 방법들은 행동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해서 


개발된 것으로서 이론적 근거와 실험적 효과가 검증된 방법들이다. 


이 방법은 실제로 체험적 심리적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느끼고 







깨닫고 그 결과로 행동을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기법이라 할 수 있다.


위주로 흐르고 교육의 진수와 본질을 터득하지 못하게 되는 결론을 


맺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인하공전 항공경영과 사례연구법을 실제로 직무현장에서 


일어났거나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를 제사하여 연구시큰 


것으로서 분석력, 판단력 등의 문제해결 능력이나 직무수행 능력을 체험시키는 


일종의 모의상황적 기법이다. 사례는 특정한 사실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것으로서 그 가운데 


무엇인가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 상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낟.


우리의 직무 현장에서 그냥 뭍혀 둘 수 없는 수많은 성공사레






실패사례 연구사례들을 교육을 통해서 발굴하여 인하공전 항공경영과는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성인합습은 말 그대로 성인들이 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성인학습을 제대로 구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성인'이라는 용어와


학습이라는 용어의 어의를 탐색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이라는 용어는 


생물학적인 연력에 의한 발달과업, 즉 연령의 증가에 따른 역할 및 기능


심리적 성숙의 정도에 따라 정의할 수 있다. 생물학적인 것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판단 능력이라든가 자율 책임간 성인생활의 역할 


사회적 심리적 성숙이라는 의미까지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생물학적인


필요조건이이기 는 하지만 충분조건은 니다.






미국에서 성인교육에 발전에 크게 인하공전 항공경영과가 콩헌하 노울즈는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역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된다 라고 하여 


심리적,사회적 차원에서 성인을 규정한 바 있다. 사전적 의미로서 학습은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에 따라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로 이해되며


이러한 학습의 정의는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상식에 속할 정도 통용되고 있다.


학습이라는 것은 결론적으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낟. 다시 말해 


학습은 그 결과로서 행도으이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학적 전햇에서


바랍직하고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하고 잇다.






학습의 형태도 다양하다. 학교교육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식적 학습과 학교욕 이외의 교육기관 인하공전 항공경영과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비형식적학습이 있다. 이 외에도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무형식적 학습이 있다. 그렇다면 성인학습은 어떻게 정의 될 수 있을까


물론 모든 사람들이 수용할 수 있는 보편적 정의란 잇을 수 없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마이어가 구정한 학습의 개념에 따르면 인하공전 항공경영과 성인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이라고 설명하고 잇다. 성인학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성인학습이


지니는 몇 가지 의미를 살펴보면 첫째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제반 경험 


이를테면 이제까지 성인들의 직업경험 인하공전 항공경영과는 생활경험 학습경험 등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다시 말해서 성인 학습은 실생활 가운데 


당면하게 되는 과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는 활동이다. 실생활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