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COMMAND

기내방송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기내방송의 역할


항공사는 해당 비행과 관련하여 승객에게 필요한 모든 항공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방송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내방송은 해당 비행편에 대한 정보, 항공기 이착률과 난기류 발생 시 


필요한 안전수칙, 제공되는 기내서비스의 내용과 순서, 출입국 관련 서류 작성 등의


해당 비행과 관련된 모든 상황에 대한 제반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는 승객들에게 


항공여행의 길잡이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서비스 절차에 의거하여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의 입장에도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필수적인 서비스 요소라 하겠다.


특히,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인 정보 전달 수단과 비행안전 관련 


지침전달에 있어 그 역할을 빛을 발한다. 객실사무장의 신속한 상황판단과 함께


정확한 정보를 담은 적절한 기내방송을 실시하여 승객들의 여러 상화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키고 알 권리를 충족시켜야 한다.




2) 기내방송 담당 자격



승객들에게 최상의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각 항공사는 이러한 기내방송의 


특성과 중요성을 고려하여 기내방송에 대한 등급제 및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최근 국내 일부 항공사에서는 신입 직원 채용 면접 심사에서 방송문 테스트를 


실시하여, 평가 기준에 반영하고 있다.


방송을 잘 하기 위해서는 목소리, 발성, 발음 등의 선천적인 자질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방송능력 향상을 위한 본인의 부단한 노력이다. 먼저 방송문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모델 보이스를 따라 꾸준한 반복 연습을 실시한다면


보다 아름답고 세련된 방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편의 서비스 관련 기내방송 담당자격은 여승무원 중 최상위 방송자격을 보우한 


승무원에게 있으며, 안전 관련이나 비정상 상황의 경우는 객실사무장에게 있다.


방송 담당 승무원은 방송을 실시하는 동안에는 신중하고 성의 있게, 승객 개개인과 


대화를 하듯이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각각의 방송의 내용에 부합하는 감정과 


느낌을 담아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